"치과는 왜 이렇게 비싼가요?"
"치과는 왜 이렇게 비싼가요?"
  • 경제저널
  • 승인 2018.10.17 16: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광욱 ㈜유디 대표가 쓴 소설 '임플란트 전쟁'
소설 '임플란트 전쟁' / 곽호성 기자
소설 '임플란트 전쟁' / 곽호성 기자

고광욱 ㈜유디 대표이사가 ‘임플란트 전쟁’이란 소설을 써서 발표했다. 고광욱 대표는 서울대 치대를 졸업한 치과의사이기도 하다. ㈜유디는 병·의원컨설팅 전문기업이며 유디치과의 관계사다.

유디치과는 치과의사협회와 갈등 관계에 있다. 유디치과는 치과의사협회(치협) 소속 치과들이 지나치게 진료비를 비싸게 받고 있다고 비판하고 있다. 반면 치협은 유디치과가 과잉진료를 하고 있으며 덤핑치과라고 주장했었다.

고광욱 대표는 소설 ‘임플란트 전쟁’에서 치과의사들이 임플란트 가격을 담합했다고 적었다. 이 소설에는 치과의사들의 담합에 응하지 않는 치과의사가 다른 의사들에게 ‘왕따’ 피해를 입는 내용이 나온다.

또 이 소설에는 ‘한국치과협회’가 나오는데 한국치과협회가 자신들과 담합을 하지 않는 ‘동네치과네트워크’에게 치과기자재업체들이 납품하지 못하게 압력을 가했다는 내용도 있다.

이 소설에는 치과의사들이 상당히 돈을 많이 벌고 있다는 내용도 있으며 일부 치과의사들이 그들만 들어갈 수 있는 온라인 익명게시판에서 가난한 환자들을 비웃는 모습도 나온다.

본래 소설은 허구의 내용을 담은 것이다. 이 책도 어디까지나 소설이며, 저자와 생각이 다른 치과의사들의 입장도 들어 봐야하기 때문에 이 책만 읽고 국내 치과의사 사회를 평가하는 것은 이르다.

다만 현재 국내 치과의사 사회에 이런 문제가 있는지에 대해 생각해 볼 필요는 있다고 생각된다. 이 책에는 사람들이 치과의사와 관련해 가장 궁금해 하는 질문이 “치과는 왜 이렇게 비싼가요?”라고 나와 있다.

“치과는 왜 이렇게 비쌀까?”라는 질문의 답을 찾아보자는 것이 고광욱 대표가 이 소설을 쓴 이유 중 하나일 것이다.

곽호성 기자  applegrape@dreamwiz.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